사도행전 4:19-20 말씀을 읽고 도전이 된 내용과 묵상하고 적용할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Acts 4:19-20 But Peter and John answered them, "You decide what God would want. Should we obey you or God? We cannot keep quiet. We must speak about what we have seen and heard."
행 4:19-20 - 누구에게 순종하여 행동할 것인가? -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음
하지만 베드로와 요한은 대답했습니다. 너희들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으로 결정해야 한다. 우리가 너희들의 말을 들어야 하나?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야 하나? 우리는 조용할 수 없다. 우리는 우리가 보고 들은 것에 대해 말해야 한다(행 4:19-20).
사람들에게 폭력적으로 들려오는 말속에서도 누구의 말을 들어야 하는지 명확하게 기준을 정하여 말했던 베드로와 요한을 봅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강압적인 대우나 바라봄을 보고도 그에 굴하지 않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겠다는 신념으로 자신들이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선포하는 담대함을 보여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시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자가 되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에 대해 자연스럽고 담대하게 간증하는 삶을 살아가는 자가 되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오늘 행 4:19-20 말씀을 통해 누구의 음성에 순종해야 할지를 생각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그 삶을 진솔하게 간증하는 삶을 지속할 것에 대해 동기부여되었고, 오늘도 하나님과 동행한 삶을 나누려는 시도를 3회 이상 할 것을 적용하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행4:19-20 말씀을 통해 누구의 음성에 순종해야 할지를 생각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그 삶을 진솔하게 간증하는 삶을 지속할 것에 대해 동기부여되었고, 오늘도 하나님과 동행한 삶을 나누려는 시도를 3회 이상 하는 모습을 그려주세요. 워크숍에서 발표하고 사람들과 식사하며, 자동차 조수석에 타고 대전으로 돌아오는 길에서 주님을 증거하는 담대히 갖는 모습입니다.
Acts 4:19-20 - Whom shall we obey and serve? - We cannot help but speak about what we have seen and heard
But Peter and John replied, “You must decide what God wants us to do. Should we obey you or God? We cannot keep silent. We must speak about what we have seen and heard” (Acts 4:19-20).
We see Peter and John clearly setting the standard for whose voice to heed, even amidst the violent threats directed at them. They showed boldness, declaring they could not help but speak about what they had seen and heard, driven by their conviction to listen to God's voice, unyielding to the people's coercive treatment or glances. I earnestly pray that we may become those who live a life of natural and bold testimony about walking with God, as we experience God's presence and become those who hear His voice.
Today, through Acts 4:19-20, I was motivated to consider whose voice I should obey and to continue living a life that walks with God and gives sincere testimony of that walk. I will apply this by attempting at least three times today to share about my life walking with God. In Jesus' name I pray. Amen!
행4:19-20 말씀을 통해 누구의 음성에 순종해야 할지를 생각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그 삶을 진솔하게 간증하는 삶을 지속할 것에 대해 동기부여되었고, 오늘도 하나님과 동행한 삶을 나누려는 시도를 3회 이상 하는 모습을 그려주세요. 워크숍에서 발표하고 사람들과 식사하며, 자동차 조수석에 타고 대전으로 돌아오는 길에서 주님을 증거하는 담대히 갖는 모습입니다.
행 3:19 말씀을 보며, 제가 변화되고 하나님께로 되돌아가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고, 하나님께로 되돌아가기 위해 일상에 지속적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짧게 가지는 모습을 그려주세요. 오늘은 워크샵을 위해 이동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며, 차로 운전해서 이동하는 중에 주님을 찬양하고 워크샵 중에도 주님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적용하는 모습입니다. /////////////////// ////////////////////// 시 135:3 말씀을 보며, 제가 주님을 찬양하고 새 노래로 찬양하는 삶을 살아갈 때 주님께서는 좋으신 분이시고 제게 기쁨이 되신다는 것을 생각하며, 제가 주님을 무시로 찬양하고 노래로 찬양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적용하겠습니다. 오늘 하룻동안 일하고, 가족을 만나고, 영혼을 만나고, 성경공부하며, 예배드리고 가족들과 식사하는 시간을 보낼 때 하나님을 먼저 찬양하고 노래로 찬양하는 시간을 가지는 모습입니다.
삼상 17:36 말씀을 보며, 제 삶에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돈, 명예, 우상, 정욕 앞에서 그것들을 버리는 삶을 살아가려는 시도를 할 것을 적용하겠습니다. 그러면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묵상하며 그 하나님께 반대하거나 욕되게 하는 것을 생각하며 회개하려는 시도를 할 것을 적용하겠습니다. 제가 하나님을 찬양하지 못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것에서 돌이키려는 선한 의도를 가지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선포하며, 이것을 주변에 전하며 복음전할 기회로 삼는 순종의 삶을 살아가는 모습입니다. //////////////// /////////////////////////// 행3:6 말씀을 통해 제가 세상에서 가진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여 불가능한 현실의 것을 보이는 세계로 바라보는 믿음의 명령을 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주여, 제가 믿음으로 명하는 삶을 제 삶 속에서 강조하고 말하는 모습입니다.
행 2:38 말씀을 통해 제가 힘써야 할 것은 제 삶을 돌이켜서 죄에서 떠나는 것이며, 성령충만함을 받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제가 오른 샌프란시스코에서 한국으로 돌아가는 모든 일정 가운데 제 죄를 돌이키는 회개와 성령을 받기 위한 간절한 찬양과 기도의 삶을 살아갈 것을 숨기도를 통해 계속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는 모습입니다. ./////////////// /////////////////// 행 1:21-22 말씀을 보며, 예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부활을 주변에 전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주여 제가 주님의 살아계심을 인정하며 살아가는 삶에서 진보하며,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지만 주님을 전하는 모습입니다.
시134:2-3 말씀을 따라 제가 주님의 전에 나아가 주님께 손을 높이 들고 주님을 찬양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적용하겠습니다. 주여, 제가 주님을 찬양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주님께로부터 축복받는 삶을 살아가는 찬양의 삶을 살아가는 하루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 스타워즈 촬영지 불의 계곡을 UST에서 가는 곳에 갈 때에도 모든 일정 가운데 주님을 찬양하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입니다. /////////////////////// /////////////////////// 삿 20:18 말씀을 보며, 삶의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인도하시는 삶의 예를 보여주셨습니다. 전쟁이라는 극박한 상황 속에서도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께 나아가서 기도하며 문의드렸고, 하나님께서는 그 기도에 응답하셔서 구체적으로 삶을 인도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체적인 응답을 기대하며, 저도 삶의 일에 대해 주님께 간절히 기도하며, 영찬이 등 자녀에 대한 기도를 주님께 간절히 기도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을 위해 주님께 간구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적용하고 시도하는 모습입니다.
행 1:7-8 말씀을 따라 제가 성령을 받기 위해 힘쓰며, 성령을 따라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하기 위해 최소한 한 명 이상에게 복음 전하고, 만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 전하기 위한 시도를 하는 모습을 그려주세요. CES 2026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 전하기 위한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 /////////////////////////// 막 16:15-17 말씀을 보며, 제가 세상에 나아가서 해야할 것은 오직 복음을 전하는 것이며, 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는지 아닌지는 그들의 몫이라서 내가 그들의 믿음과 결과를 신경쓸 것이 아니라 나는 오직 주님을 전하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오늘도 세상에 나아가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오직 주님을 전하는 사명을 가지고 나아가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박람회나 국제 워크숍이나 전시회장이나 이동중이나 어디를 가든 주님을 전하는 자가 되는 모습입니다.
막 15:34 말씀을 보며, 주님께서 완전하신 순종을 하셔서 하나님께로부터 버림받았으나 그것이 완전하신 순종의 결정체이며 결과임을 생각하며 깊은 감사가 되었고, 저도 주님의 음성을 따라 완전한 순종에 이르는 자가 되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제가 정욕과 자랑과 교만함 등 세상의 것으로부터 떠나려는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 /////////////////////////// 시 133:1,3 말씀을 보며, 주님의 이름으로 함께 살아가는 자들과 누리는 축복을 받아 누리는 자가 되길 기도합니다. 주여, 제가 주님의 은혜 가운데 살아가는 자가 되게 해 주시옵소서.. 주님, 저도 주님의 이름으로 함께 살아가는 가정, 직장, 교제가 되길 간절히 기도드리며, 그 곳에서 영원한 생명을 받아 누리는 축복을 경험하는 인생이 되는 모습입니다.
막 15:14 말씀을 보며, 저의 완악한 마음을 다시 보게 하셨고, 제가 가장 악한 자이며, 주님을 욕되게 하고 주님을 핍박한 자임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주여, 제가 주님께 행한 배은망덕한 삶을 생각하며 돌이키려는 진정한 회개가 일어나게 하시며, 그로 말미암아 진리 안에서 힘있게 살아가려는 선한 의도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오늘도 회개하는 기도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 /////////////////////// 막14:62 말씀을 보며, 장차 구름타고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게실 주님을 바라볼 것을 소망하며 살아갈 것을 생각하고, 믿음으로 소망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사43:1b,12b,18,21 말씀을 통해 내가 주님의 것이면 주님께서 자주 그것을 들여다 보시고 인도하시며 제가 행해야 할 것은 이전 일을 잊어버리고 노래, 찬양 부르는 것임을 기억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며 주님 안에서 유효한 삶, 그 외에는 잊어버리고 높이 찬양하려는 시도들을 명확히 하는 모습을 그려주세요. 일년을 시작하는 시간에 갖는 모습입니다. /////////////////// ///////////////// 수 1:7-8 말씀을 따라 주님깨서 주신 명령에 순종하는 자가 되기 위하여 말씀을 연구하고, 연구한 말씀을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더욱이 강하고 담대함에서 자라가서 온전한 순종에 이르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오늘도 한 해를 마감하며 새롭게 계획을 세우고 순종하며 강하고 담대함을 위해 결단하고 헌신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막 14:31 말씀을 보며, 제가 진실로 주님을 따르는지를 점검해야 하며, 고난 중에도 주님을 따르려는 마음을 가진다는 결단하는 마음을 가지는 모습입니다. /////////////////// ///////////////// 막14:24-25 말씀을 보며,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히 남아있고, 가치있는 것이 예수님의 피이며, 그 피로 말미암아 생명을 얻고 대속함을 입는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며, 저 자신의 돌이키지 않는 죄들을 생각하여 세상적인 것을 탐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생각지 않는 것에 대해 회개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시 132:3-5 말씀을 보며, 제가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기 위해 마음을 정하는 삶을 살아가길 바라며, 하나님의 전에서 하나님과 더불어 동행하는 삶을 살아가게 되길 기도합니다. 주여, 저도 하나님과 깊이 동행하며 하나님께서 불편해하시는 것을 이루는 삶이 되길 기도합니다. 주여, 제가 하나님의 전에 나아가길 원합니다. 주여, 제가 하나님의 전에 나아가며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는 자가 되게 해 주시옵소서~ 제가 하나님의 전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모습입니다. ///////////////////////////// ////////////////////////// 수 7:13 말씀을 보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거룩함을 강조하셨던 것을 보며, 제가 거룩하게 구분된 삶을 살아가기 위해 힘써야 하는 것은 제가 하나님의 성전이 되어서 충만하고 그 충만함을 주변에 전파할 뿐 아니라 하나님과 깊이 동행하는 삶을 더 깊이 살아감으로 아내와 아이들, 모임에서 인도자 형제님, 교제하는 형제 자매님, 직장 동료 등 모든 사람들에게 주님의 거룩하심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제물과 명예를 추구하는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제 자신이 성령 충만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것에 초점을 두고 살아가는 모습입니다.
막 14:4-6 말씀을 보며 행동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달라지는데, 무엇보다 예수님을 귀히 여기며 예수님께 행한 것의 가치를 잘 두어야 하며, 그것이 진정한 가치가 있음을 상기하며, 오늘도 많은 행동과 사람들과 만남을 갖게 되는데, 그들과의 관계보다 예수님을 높이며, 예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가져가도록 예수님께 우선순위를 둔 결정과 생각을 하는 것을 시도하는 모습입니다. /////////////////////// //////////////////////// 약 13:28-29 말씀을 보며, 주님께서 장차 하나님의 크신 능력으로 이 땅에 오시며 그것을 볼 때에 주님께서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천사들을 보내시는 일을 행하실텐데, 제가 하나님의 징조를 볼 때에 그것을 무시하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하나님을 인식하며 하나님의 영광과 힘을 세상에 드러내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오늘도 믿음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모습입니다.
막 13:22 말씀을 보며, 거짓 가르침이나 세상적인 인도함을 분별하고, 그것으로부터 돌이키는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주여, 제가 세상적인 가르침으로부터 벗어난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거짓 가르침에서 벗어난 삶을 살아가는 모습입니다. /////////////// ///////////////////////// 막 12:39-40 말씀을 통해 겉으로 잘 보이기 위해 선한 행동을 하더라도 마음에 이미 간악함을 간직한 채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제가 보이는 것에 치중하기 보다 마음 중심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는지를 깊이 묵상하며 진실로 회개하는 시간을 가지는 모습입니다.
막 12:29-31 말씀을 따라 제가 주님을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는 면에서 진보가 있어야 하며, 정말로 주님을 사랑한다면 주님을 위해 나도 진실된 마음으로 주님을 사랑하여 시간을 드리며, 사람들과 만남에서도 하나님을 기억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 /////////////////////// 오늘 시 131:2 말씀을 보며, 샌프란시스코에서 한국으로 이동하는 모든 과정 중에 두려움이 아니라 주님 품 안에 있으면서 평안함을 누리는 시도를 할 것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어머니 품 안에 있었던 것을 회상하며 주님 안에 거하는 기쁨을 누리는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막 12:10-11 말씀을 따라 제가 주님을 버리고 능욕하고 처참하게 버린 모습을 보게 됩니다. 주여, 제 중심에 주님을 두지 않고 세상을 두며, 주님께서 그토록 싫어하시는 일들로 가득한 삶을 살아가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주여, 제가 주님을 따르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주여, 제가 주님을 따르는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오늘 진실로 주님을 따르는 회개의 기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 //////////////////// 막 11:22-23 말씀을 따라, 주님 안에서 믿음을 가지고 의심치 않는 것에 대해 상기했으며, 오늘 출장지에서 이동하며, 직면하는 여러가지 상황 속에서 믿음을 가지고 먼저 선포하고 이루는 삶을 살기 위해, 만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말씀을 전하려는 시도를 하고 제가 하는 일에 대해서도 믿음으로 선포하고 의심치 않으려는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막 11:17 말씀을 보며, 제가 회관과 저 자신을 생각할 때 그것이 만민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며,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기도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생활하기 위해 하루 중 전심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 ////////////////// 막 11:9-10 말씀을 보며, 예수님이 가시는 길에서 들리는 소리가 1)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 2)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는 것, 3)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것임을 생각하고, 삶에서 찬양과 축복과 하나님의 나라를 외치며 주님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막 10:52 말씀에서 예수님께서는 믿음이 있을 때 역사하시며 우리는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믿음을 가진 삶을 살아가기 위해, 오늘도 예상하기 어려운 일정들 속에서 하나님의 세계를 바라보며 믿음으로 전망하는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 ///////////////////////// 시130:8 말씀을 보며, 저의 죄를 돌아보되 너무도 심각하여 옷에 먼지가 묻듯이 너무도 많은 죄가 제 곁에 있음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그러한 죄를 해결할 수 있으신 분은 오직 예수님 한 분이심을 기억하며, 제가 죄를 돌이키며 자백하고 회개하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가지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시간을 갖는 모습을 그려주세요. 특별히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영국 버밍햄으로 비행기로 이동하는 과정과 미팅하는 과정에서도 틈틈히 죄를 생각하며 회개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 ////////////////////////////// 신 1:34-36 말씀을 보며, 주님을 온전히 따르는 자가 되도록 마음을 함께하여 전심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는 모습입니다.
막 10:44-45 말씀을 통해 주님 안에서 나중이 되어야 할 것을 결심하며 삶의 모든 자리에서 나중과 끝이 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제가 나중이 되며 끝이 되어서 주님께 영광과 찬송이 되는 삶을 살아가려는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 //////////////////막 10:23,27 말씀을 보며, 제가 조건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이기적이며 편협한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을 점검해야 하며, 가장 좋아하는 세상적인 것이 재물, 명예, 정욕 등임을 생각하며, 그것을 버리고 성령님의 음성을 따른다는 결단과 헌신을 해야함을 묵상하는 하루가 되며 언제든 가장 좋아하는 세상적인 것을 버린다는 각오를 다지는 모습입니다. ///////////////////// //////////// 막 10:7-8,15 말씀을 통해 하나로서 부부의 삶에 대해 기도하며, 어린아이와 같은 순결하고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묵상하며 일상에서 주변에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입니다.
막 9:23-24 말씀을 보며,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이 가능함을 다시금 묵상하며, 제가 주님 안에서 불가능해 보이는 것도 선포기도함으로써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선포하며 믿음의 기도, 약속의 말씀을 가지고 선포기도하는 모습입니다. ///////////////////// ////////////// 시 129:4 말씀을 보며, 주님께서는 속이는 자들로부터 저를 보호해 주시고 떠나게 해주신다는 것을 알게 하셔서 큰 은혜가 되었으며, 나아가 제가 속이는 자가 되지 말아야 할 것을 생각하게 하셔서 제가 주변을 속이지 않는 자가 될 수 있도록 제 속에 거룩하고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해 주시는 분을 만나는 모습입니다. ////////////////// ////////////////// 민 14:24 말씀을 보며, 생각을 다르게 하고, 주님을 온전히 따르는 삶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었습니다만, 제가 세상 사람들과 동일하여 세상으로 향하는 삶을 살지 않고, 하나님께 향하며 하나님과 동행하고 하나님을 따르며, 온전히 하나님의 자취 가운데 살아가는 자가 되길 기도합니다. 저도 갈렙처럼 생각을 뛰어넘고 하나님만을 바라고 따르는 삶을 살아가도록 기도하며 그러한 삶을 꿈꾸며 기도하는 모습입니다.
막8:29 말씀을 보며,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그 분을 바라보며, 묵상하며, 살아계신 그리스도이신 것을 고백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 ///////////////////// 막 7:27-29 말씀을 보며 여인의 믿음을 보게 하셨고, 저도 믿음으로 전망하며 믿음의 여정을 걸어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오늘도 제가 바라는 것을 믿음으로 환영하며, 주님께서 원하시는 바를 이루는데 믿음이 부족하지 않도록 간절히 기도하며 환영하는 시간을 갖는 모습입니다. ////////////////////// //////////////////// 막 7:6-7 말씀을 보며, 제가 하나님을 경배하는 삶을 살아가지만 마음으로는 깊이있는 신앙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모습에서 벗어나서 진실로 마음 깊이 주님을 경배하며 찬양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마음을 바라보려는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시 128:1-2 말씀을 따라 제가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자가 되며, 주님의 존경하는 자가 되어서 주님의 명령을 따라 살아가는 자가 되길 기도합니다.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기 위하여 제가 주님을 진심으로 존경하는지를 살피고 존경한다면 할 행동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는 자가 되는 모습입니다. ///////////////////////////////////////////////////////////////// ///////////////////////////////// 레 20:7 말씀을 보며, 거룩하라고 명령하신 주님의 명령을 따라 주님의 명령을 순종하는 자가 되며, 주님께 견고한 성이 되어 주님으로 말미암아 은혜 누리는 자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주여, 제가 주님의 은혜를 구하며 거룩하기 위해 거룩함을 묵상하며, 거룩에 이르는 자가 되려는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 ///////////////////////////////// 막 6:50 말씀을 보며, 나타나는 두려운 상황 속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주님을 바라보는 것임을 묵상했고, 오늘도 직면하는 모든 상황 속에서 주님을 바라보는 시도를 하는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