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력이 단절된 저희 아내도 요즘 직장이나 새로운 일을 찾으러 여러 경로를 찾고 있습니다. 결혼한 후 육아와 가정생활을 위해 노력한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장려하고 사회에서 기여하며 자아실현의 기회를 찾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데요..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자아실현의 기회로 삼고 경력을 연장하며 활발할 활동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가 수요자 중심의 학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맞춤형 강좌 개발 등이 추진되므로 경단녀나 청년이 무료로 양질의 교육을 받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것 같습니다. 4월 말에 볼 수 있는 '케이무크'를 참고하셔서 강좌에 적극 참여해 보세요!
● '2024 K-MOOC 기본계획' 발표
교육부, 국립평생교육진흥원 '2024 K-MOOC 기본계획' 발표 퇴직자를 위한 디지털 역량강화 과정 및 지식기부 과정 개발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케이무크)는 부처별 평생학습 지원을 연계하고, 수요자 중심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강좌를 개발합니다.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단계별 프로세스와 더불어 은퇴자들이 자신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세스가 개발됩니다.
교육부와 국립평생교육진흥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 K-Mook 기본계획'을 7일 발표했습니다. 2015년부터 시작된 한국형 온라인 오픈 강좌는 우수한 대학 수준의 강의를 온라인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K-MOOC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지난해 12월 기준 2,388개 강좌가 개설되었습니다.
누적 총 가입자 수는 136만 명이며, 지난해 강좌 등록자 수는 52만 7,000명에 달합니다. 올해 KMOOC 기본계획에 따라 다양한 부처의 지원정책을 통합하여 청년, 중장년, 유학생 등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강좌와 함께 KMOOC 홈페이지에 안내할 예정입니다.
K-MOOC 이용자들은 K-MOOC 강의는 물론 관련 부처와 협업해 개발한 맞춤형 강좌,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평생학습 관련 오프라인 지원 등을 한 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부처별, 지자체별 강좌 개발 수요를 바탕으로 정책 수요자 맞춤형 강좌를 개발합니다.
예를 들어 경력단절여성들의 수요가 많은 디지털 및 마케팅 분야에서는 여성가족부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오프라인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K-MOOC 기초과정을 새롭게 개발하고 있습니다. 대학-지역연합회를 통해 지역산업과 문화에 대한 강좌를 개발하고 지역자원을 활용한 오프라인 연계 강좌를 운영하여 지역을 기반으로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단계별 강좌의 신규 개발도 추진합니다.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주제로 한 방송 교양 강좌, 디지털 분야에 대한 흥미를 제공하는 기초 강좌, 직무 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심화 강좌 등을 개발합니다. 퇴직자가 자신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가칭) 지식기부단' 과정도 개발합니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교통·숙박’ 여가부담 낮추는 통합문화이용권 지원 (0) | 2024.02.11 |
---|